미래 모빌리티 경쟁에서 우리나라의 역할과 중요성은?

1. "자동차 산업의 미래 확산과 확대"

2. "국가 경쟁력 요소 전기차, 배터리, 자율주행기술"

3. "미래 모빌리티의 확장과 융합"

미래 모빌리티 조감도

물리적인 도로 위에서부터 공중을 날아다니며 도시 곳곳을 연결하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은 현재 급격한 변화와 글로벌 경쟁 속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경제 구조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서부터 전기차, 자율주행기술, 커넥티드 기술, 차량용 반도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과 발전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현대차그룹과 같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성과를 거두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미래 모빌리티는 전기차 수준을 넘어서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나 로보빌리티(Robobility)와 같은 혁신적인 개념으로 확대되며, 다양한 기술과 산업이 융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경쟁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중국은 자원을 무기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갈륨, 게르마늄, 배터리 소재 등의 수출을 통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경제에는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의 국제 무역거래가 중요한 생존 통로가 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내부에서의 역할 분담과 협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환경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다양한 부처가 개별적으로 작업하며 시너지를 낼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 선거 때마다 제안되어온 '미래 모빌리티부'의 창설은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대신할 '미래 모빌리티 위원회'가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 위원회는 다양한 부처 간의 협력과 역할 조율을 담당하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을 주도해야 합니다.


형식적인 위원회가 아닌 실질적인 실행 역할을 수행하며, 국내 제도적 규제를 풀기 위한 노력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미래 모빌리티 산업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변화하며, 정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댓글